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13 다음검색에서 썸네일 랜덤으로 등록되는 실험 결과
    투잡추천(블로그일기) 2020. 3. 22. 01:41


    D-13 다음검색에서 썸네일 랜덤으로 등록되는 실험 결과


    안녕하세요 좋은걸 추천해 드리는 추천왕입니다.

    사실은 어제 저녁 9시 부터 글을 쓰기 시작해서 2개 포스팅 끝내고 마지막으로 다이어리 쓰려다 보니 저녁 12시가 넘어가서 12일차 다이어리가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저번에 실험을 해본다고 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는 분명 썸네일을 대표 사진으로 지정하여 잘 등록했는데 다음에 검색했을 때는 임의로(랜덤) 블로그내의 사진 중 다른 사진으로 바뀌어진 것에 대하여 포스팅을 했습니다.


    (지난 실험글 보러가기)


    썸네일은 글을 대표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방문자 유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예를 들어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만약 최상단에 2개의 글이 노출되어 있다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썸네일이 마음에 드는 걸로 클릭할 거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앞에 글에서 저는 몇가지 의심되는 상황들을 유추해 봤습니다.


    1번. 게시물의 첫번째 이미지가 다음에서 썸네일 이미지가 될 확률이 높다


    2번. 정사각형에 가까운 이미지가 대표 썸네일이 될 확률이 높다


    3번. 다음에서 일부러 랜덤으로 바꾼다.


    그거에 대한 결론을 내보려 합니다. 


    일단 1번은 100퍼센트 아닌걸로 결론이 났습니다. 

    다른 몇가지의 게시물에서도 모두 랜덤으로 대표지정 사진이 아닌 다른 사진이 다음 검색결과에 나타났지만 첫번째 이미지는 항상 대표지정 사진으로 올렸었기 때문에 이는 100% 사실이 아닌걸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2번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이미지가 대표 썸네일이 될 확률이 높다는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저는 항상 100% 정사각형의 이미지인 추천왕 로고를 하단 부분에 삽입하는데 이것이 대표 썸네일로 나오는 경우는 30%의 확률이었습니다. 이는 그냥 다른 사진들 가운데 약간 높은 확률 이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가설이 제기되어 실험도 했습니다. 

    바로 블로그에 사진을 추가하기 전 숫자로 파일명을 지정하여 1~10까지 미리 저장해두고 글 쓰기전 한번에 순서대로 불러오고, 대표지정은 가장 낮은 숫자인 1번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는 '리뷰요정 리남'님이 가르쳐준 방식으로 암튼 이렇게 등록을 하고 검색을 했더니 역시나 랜덤으로 썸네일이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저 위의 3번 입니다.

    다음에서 그냥 랜덤으로 지정이 되는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 썸네일 지정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해서는 이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2의 방법으로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태원클라쓰결말'이라는 게시물로 시도를 하기에는 검색순위에 혹시 영향이 있을까 걱정이 되어 처음 게시한 글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먼저 사진을 보시면 제가 올린 게시물입니다. 

    썸네일 지정을 저렇게 했고 다음에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역시나 다른 이미지가 랜덤으로 되어 있더군요..... 

    대표지정 썸네일은 정말 의미 없네요...

    이번에도 제 로고가 썸네일 지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사각형 이미지 때문은 아닙니다. 

    다른 것은 저 로고가 있는데도 또 다른 사진이 썸네일 지정 되어 있었거든요...

    암튼 그래서 수정에 들어가서 저 사진을 지우고 저장을 눌렀습니다.


    바뀐화면레트로게임기



    그랬더니 저렇게 바뀌어 있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러니까 제가 원하는 썸네일은 제 마음대로 정할수가 없나봐요 ㅎㅎㅎㅎㅎ


    오늘의 결론입니다!! 


    썸네일은 정사각형 이미지가 검색했을때 대표 썸네일 될 확률이 조금 높다

    하지만 100프로의 방법은 아니며, 다음님이 결정해 주신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댓글

Designed by Tistory.